트램 이용객이 마천역·복정역으로 얼마나 유입될지를 예측하는 방법을 정리
🚊 1️⃣ 트램 이용객이 마천역·복정역 혼잡도를 증가시키는 원인
1. 위례선 트램이 지하철과 연결되는 주요 이동수단이 됨
• 위례신도시는 현재 지하철이 없어서 버스나 차량으로 이동해야 함
• 트램 개통 후에는 트램을 타고 마천역(5호선)과 복정역(8호선)으로 이동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
• 즉, 트램 승객이 곧 지하철 환승객이 됨 🚉
2. 위례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인구 증가
• 위례신도시는 출퇴근하는 서울 방향 이동 수요가 많음
• 트램이 개통되면 위례~서울 이동이 쉬워져서 더 많은 사람들이 마천역·복정역을 이용할 가능성이 큼
📊 2️⃣ 트램 개통 후 마천역·복정역 환승객 증가 예측 방법
✅ (1) 트램 이용객 수 예측
✔ 서울시 발표 자료에 따르면, 위례선 트램의 예상 일일 승객 수는 약 28,000명
✔ 이 중 몇 %가 마천역과 복정역으로 이동할지 추정해야 함
📌 트램 이용객 중 마천역·복정역 이동 비율 추정 방법
• 기존 위례~마천/복정 경유 버스 이용객 비율 분석
• 위례~서울 도심 이동하는 출근 인구 대비 예상 트램 이용 비율 예측
• 지하철 5호선·8호선의 기존 승객 대비 추가 유입 승객 비율 계산

✅ (2) 마천역·복정역 혼잡도 변화 예측
✔ 지하철 혼잡도 분석 공식

📌 예상 시나리오 예측
• 트램 이용객의 50%가 지하철로 환승하면? 🚉
• 80%가 지하철로 환승하면? 🚆
• 현재 마천역·복정역 승객 대비 얼마나 혼잡도가 증가할지 계산
🚦 3️⃣ 개통 전 예측 모델을 만들고 후속 검증하는 방법
✔ 1차 분석: 개통 전 (현재 버스·지하철 데이터 기반 예측)
✔ 2차 분석: 개통 후 (실제 트램 이용객 & 지하철 환승객 비교)
✔ 모델 보정: 개통 후 데이터를 반영해 예측 모델 업데이트